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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의 기록/일상리뷰

부동산-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세 환급 그리고 납부까지

오피스텔 일반임대사업자, 부가세 환급 그리고 납부까지오늘 최종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짝짝짝짝 ♬

오피스텔 전매 후 부가세신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전매 계약 후 내가 해야 할 일에 대해 그 방향성을 고민한다고 일주일 정도 소비했습니다. 

결국 세무회계사에 맡겼지만 제가 공부한 부분도 있고 얻은 부분이 있어서 뿌듯합니다. 부가세 환급받은 이야기를 

풀어보자면 저는 수분양자(최초로 분양받음)이고 부산 오피스텔 분양받아 전매했습니다. 마이스너스P 300으로 전매했습니다. (중요중요☆★) 무P가 아니라서 알아야 할 것이 많았습니다. 부동산에서 계약했을 텐데 왜 스스로 알려고 했냐고요? 아래 글의 하단에 매매 계약서를 잘 쓸 줄 모르는 부동산 만난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동산_ 부산 오피스텔 매도

 

부동산_ 부산 오피스텔 매도

부산에 오피스텔을 2020년 그러니까 작년 9월에 매수했었습니다 그때는 분양권 상태였죠. 아파트 단지에 함께 있는 총 96세대 오피스텔입니다. 부린이로서 당시에는 유튜브를 보며, 부동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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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세 환급은 분양사와 연결 된 시행위탁사 엠***라는 곳에서 계산서(대지분) 세금계산서(건물분)를 메일로 받았고 프린트해서 보관했습니다. (추후 부가세 반납을 위해 프린트 보관하세요, 꼭!) 

★대지분 계산서: 일자(회차), 합계금액

★건물분 계산서:일자(회차),합계금액

일반임대사업자 환급은 '일반임대사업자 부가세 홈텍스'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통해 홈텍스로 부가세 환급 신고를 

했습니다. 검색하면 신고 방법이 매우 많이 나와 있으나, 세무서에서 직접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제 부동산 전매를 했으니 폐업신고를 하고 부가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폐업신고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부동산_일반임대사업자 폐업 신고 신청(드디어 끝)

 

부동산_일반임대사업자 폐업 신고 신청(드디어 끝)

오피스텔 전매하면서 궁금한 했던 폐업일이 개업일보다 앞설 경우 어찌 처리해야 하는지 아래 글에서 매우 궁금했었는데 부동산-부산 오피스텔 전매 세금계산서/부가세 납부/일반임대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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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가장 큰 도움을 준 건 분양사와 연계된 시행위탁사 즉,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의 담당자였습니다. 마이너스P에 대해 대지분의 계산서와 건물분의 세금계산서 금액을 정확히 확인하는 데 알아보려고 전화 한 세무회계사들은 바쁘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거절하셨거든요. 분양사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의 담당자는 직접 분양사의 회계사에 물어보고, 신고할 금액을 알려줬습니다. 분양사에서 당연히 알려줘야 하는 거라고 누군가는 말했지만 이런 상황에서 적극 알아봐 주는 것도 업무의 마인드 문제라고 봅니다. 마이너스P라서 부가세 납부할 때 조금 적게 납부할 수도 있을 거라는 말도 해주셨어요. 마이너스 300 P계약인데 부가세는 결과적으로 백만 원 정도 적게 납부 했습니다.

세무회계사에 부가세 납부를 맡기려고 여러 곳 전화했었는데 결국 이 분야에 어느 정도 이야기가 통하고 전문가라고 느껴지는 곳을 찾아 마이너스P에 대한①계산서, 세금계산서를 드리고 상황을 설명한 후  ②세금계산서, 부가세 신고를 모두 맡겼습니다.혹시 홈텍스를 이용하여 부가세 신고한 내용을 기록하신 분도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유일하게 부가세 신고 방법을 홈텍스로 하신 분도 있긴 했습니다. 

결론적으로①제가 환급받은 부가세는 9백40만 정도였고 ②납부할 금액은 8백30만 정도입니다.  아래는 일반임대사업자의 부가세 납부 영수증 & 제가 연락한 세무회계사입니다.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셔도 됩니다. 

 

 

부가세 납부금은 은행 가서 납부하려 합니다.주변에는 농협이 많긴 하지만 불친절하여 신한으로 갈까합니다. 부가세 납부에 대한 후기도 곧 적어보겠습니다. 납부 기한은 3월 25일까지입니다.